[OpenGL] OpenGL이란?

OpenGL은 무엇이고 OpenGL을 왜 배워야 할까?





OpenGL 개념

그래픽스 프로그램을 개발 할때 기본 기능부터 직접 프로그래밍을 하려면 시간이 엄청나게 든다. 그러므로 라이브러리로 제공되는 OpenGL의 API 사용한다. 과거 OpenGL은 업계에서 표준으로 가장 많이 사용 되었다. 물론 요즘에는 유니티 같은 툴로 그래픽이 필요한 게임, 애니메이션을 만든다. 하지만 여전히 OpenGL을 사용하는 업계가 있다.


OpenGL 사용 가능한 언어

C, C++, Java, Visual Basic, JavaScript


OpenGL 사용 가능한 운영체제

Mac OS, Unix, Linux, Windows


OpenGL 기능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에 사용 한다. 모델링,변환, 색상, 명암, 그림자, 블렌딩 등 그래픽스 처리 기능을 제공한다. 대부분 OpenGL은 가속 하드웨어로 처리하므로 많고 복잡한 그래픽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처리 할 수 있다.


OpenGL 장점

"20년 동안 다양한 언어로 개발되어 발전해 왔으며 안정성과 신뢰성이 검증돼 OpenGL은 업계 표준처럼 사용하고 있다. "
라고 배웠는데 잘 모르는 분야라서 아직도 업계표준인지는 모르겠다.


OpenGL vs OpenGL ES vs WebGL

OpenGL : PC에서 응용프로그램을 개발 할 때 사용된다.
OpenGL ES : 모바일, 임베디드 환경에서 사용된다.
WebGL : 자바스크립트와 HTML을 사용 웹에서 사용된다.


OpenGL 왜 배워야 할까?

CG를 배우면 유니티나, 언리얼 엔진 같은 툴을 사용 할 거다. 하지만 툴로 CG를 시작하다 보면 사용 방법은 알게 되어 결과물은 내지만 동작 하는 이유를 모르게 된다. OpenGL을 공부하면서 이론을 배워둬야 어려움에 봉착 했을 때 언젠가 써먹는다.
C++에서 포인터를 쓰는데 메모리 주소 개념은 알고 코딩 한다. 이 처럼 OpenGL은 API 사용법과 함께 수학적 알고리즘과 함께 이론적인 부분을 배우며 기초를 배우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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